[LINK]LG,삼성경제연구소의 지난달 관심 링크

이번에는 지난달에 각 유명연구소에서 만든 관심있을 법한 자료를 링크 합니다.

[LG경제연구원]

하이테크 기업의 함정 (PDF)
전통적으로 하이테크 기업들은 잘 만들면 팔린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사들을 압도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내면 항상 시장은 따라온다는 생각이 뿌리 깊게 박혀있는 것이다. 이러한 고정관념이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인터넷 쇼핑의 패러다임 변화에 주목하라 (PDF)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픈 마켓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런 오픈 마켓의 성공은 향후 인터넷 쇼핑을 넘어 기존 유통 채널의 패러다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를 이해하고 경영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활용하는 노력이 기업들에게 요망된다.

주부 블로거 스타, 와이프로거(Wifelogger)가 뜬다 (PDF)
블로그의 확산이 전업 주부의 생활에도 변화를 몰고 오고 있다. 창의적인 살림 노하우를 인정받은 주부 블로거인 와이프로거를 중심으로 형성된 주부들의 블로그 네트워크에 주목해 보자

플랫폼 컴퍼니에 주목하라 (PDF)
새로운 기업 모델로 ‘소유’보다는 ‘경영’에 초점을 맞추어 성공하는 기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른바 플랫폼 컴퍼니(Platform Company)라 불리는 기업들이다. 이들 기업들이 대두되고 있는 배경과 성공 비결을 통해 전통적 기업 성장 방식에 대한 대안적 요소를 제시한다.

디자인 경영의 진화 패러다임 (PDF)
디자인이 제품의 형태를 다듬는 개념에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포괄적으로 디자인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인 경영도 기업의 근본적인 체질 변화를 추구하는 확대된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다. 제품 외형의 개선이나 단발적인 히트 상품 개발에만 머물지 않고 새로운 성장의 툴로 확산되고 있는 디자인 경영에 대해 살펴본다.

[삼성경제연구소]

통신기업의 콘텐츠산업 진입 : 의미와 전망
인터넷의 보급, 모바일의 확산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콘텐츠산업은 ① 음반 등 기존 산업의 침체, ② 디지털콘텐츠의 빠른 성장, ③ 지적재산권 문제의 대두, ④ 가치사슬상 유통에서 제작으로의 파워 이동, ⑤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개시에 따른 신규 콘텐츠 수요 증가 등의 5가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통신기업의 콘텐츠 부문 진입이다.

CEO가 휴가 때 읽을 책 20선
CEO의 ‘지적 재충전’은 빠르고 복잡한 변화의 시대에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독서는 CEO가 지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으로서, 책을 통해서 시대를 읽는 통찰력과 문제해결을 위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2004년 이래 세번째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국내 CEO의 독서경향을 분석하고 추천도서를 선정하였다.

경영의 새 話頭:일과 생활의 균형(WLB)
오랜기간 ‘회사와 일’을 우선시하던 한국 근로자들의 가치관이 개인의 생활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른바 ‘일과 생활의 균형(Work Life Balance; WLB)’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2005년 실시된 한국종합사회조사에 의하면 한국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기업이 WLB 실현을 위한 제도를 도입할 책임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들은 기업의 WLB 실현을 위한 노력이 상당히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어, WLB를 둘러싸고 회사와 근로자간에 갈등이 발생할 우려도 있다.

사랑받는 브랜드의 조건

‘사랑’은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서 느낄 수 있는 최상의 감정이며 브랜드 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것이다. 실제로 글로벌 기업은 신뢰와 존경 등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평판에 만족하지 않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사랑의 영역으로 브랜드 관리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한국 기업도 글로벌 브랜드 강자로 도약하기 위해 정교하고 심층적인 접근을 통해 소비자의 사랑을 확보하여야 한다.


  1.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 버밍험 정치 국제관계과 박사과정 중인 구본규 학생 (26)이라고 합니다.

    다름이아니라, 지금 제가 연구하고있는 분야 – EU and APT (ASEAN Plus Three)가 LG 연구원에서 관심이 있는 분야거나 아니면 현제 연구팀들 중에서 추진중인 연구과제중에 재가 도움이 될 수있는 분야가 있다면 같이 지식 정보 교환을 할수도있고 아니면 제가 박사과정 연구 논문 주제로써 연구할 과제가 있다면 앨지 연구소와 같이 연구하는것도 일종의 방법인거 같아서 코맨트를 올립니다.

    저는 작년 11월달에 박사과정을 시작해서, 아직은 연구 주제가 확실히 잡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해서 지금 이시기에 연구할 종목이 앨지 연구원의 관심사(?) 와 흡사하다면 같이 연구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은 없을까 해서 글을 올렸습니다.

    please send me a reply via email : bonkyuku@hotmail.com or through a post. my address is given below
    83 Stirling Road Edgbaston Birmingham u.k B16 9BD

  2. http://www.nnni.co.kr 이 도메인을 클릭해도 사이트가 열리지않으면
    주소자체를 선택 복사해서 위에 주소 창에 붙여 넣기 하시고
    엔트치시면 열릴것입니다

    삭제하실 수 있는암호 xxaa

    게시판관리자님 대단히 죄송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 북마크

  • 페이지

  • 13123

    8월 2006
    « 7월   9월 »
     12345
    6789101112
    13141516171819
    20212223242526
    2728293031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