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한국인터넷진흥원 8월 자료 모음

최근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자료입니다. 최근의 통계 자료와 개인미디어에 관련된 글을 찾아 정리하였습니다.

2006년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PDF)
2006년 6월 현재 만 6세이상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73.5%, 이용자수는 33,580천명(표본오차 : ±0.61%p, 95% 신뢰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2005년 6월말 기준 인터넷 이용률 71.9%, 이용인구 3,257만명과 비교했을때 1.6%p 증가한 수치이다.

장ㆍ노년층 인터넷이용실태 분석 보고서(PDF)
55세이상 연령층의 인터넷 이용률은 저 연령 대비 낮았으나, 일단 인터넷을 이용하게 된 이후에는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5세이상 연령층과 5년내 장ㆍ노년층에 접어드는 50~54세 연령층의 인터넷 이용률은 각각 16.2%와 41.5%로 6~49세의 인터넷이용률 (89.0%)에 비해서는 낮은 비율을 보였다.

웹 2.0시대의 네티즌 인터넷 이용 현황 – 참여와 공유의 인터넷(PDF)
우리나라 네티즌은 참여와 공유로 대표되는 웹 2.0 패러다임의 제반 환경 측면에서 양적인 성숙단계에 도달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자의 91.6%가 카페/커뮤니티 활동, 퍼나르기(펌), 블로그/미니홈피 운영, 댓글달기, UCC(User Created Contents: 사용자 제작 콘텐츠) 생산 등의 참여와 공유 활동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모든 활동에 참여하는 적극적 참여자도 15.4%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인미디어 시대의 개막(PDF)
21세기 디지털사회는 이용자가 직접 정보의 생산, 제공, 관리를 담당하는 개인미디어 시대로 발전하고 있다. Web2.0시대에 접어들면서 개발과 공유 및 이용자의 참여가 확대되고, 이와 관련된 산업들이 활성화될 것이며 개인미디어에 대한 광고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되어 2010년까지 10개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용자제작콘텐츠(UCC, User Created Contents)와 지적재산권
최근 웹 2.0이 이슈화 되면서 이용자의 인터넷으로의 능동적 참여 또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를 가장 잘 반영한 것이 바로 사용자제작콘텐츠(UCC)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인터넷 콘텐츠의 양과 질을 모두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여지고 있다. 그러나 정보의 생산, 획득, 이용에 관한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상당한 거래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완전한 정보화사회의 도래도 지연될 것이다.

메타블로그(PDF)
서비스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 드의 블로그의 연결 서비스로 일종의 블로그 포털 서비스. 메다블로그에 자신의 RSS 주소를 등록해 놓으면 블로그에 업데이트 할때마다 메타블로그의 ‘새로운 글’리스트에 추가되어 자신의 블로그를 다른사람에게 효과적으로 홍보가능


  1. I agree with all the above statements.,Daci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 북마크

  • 페이지

  • 13123

    8월 2006
    « 7월   9월 »
     12345
    6789101112
    13141516171819
    20212223242526
    2728293031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